본문 바로가기
맛집 리뷰

[먹방사전] 미쉐린 가이드(미슐랭 가이드)의 등급(스타, 빕 구르망), 의미와 정보

by 당당한 흑곰 2023. 4. 17.
반응형

미쉐린 가이드 인증 간판

 


안녕하세요 흑곰입니다!

 

얼마전 미쉐린 빕구르망에 선정되었다는 식당에 다녀와서

그 의미와 유래가 궁금하여 찾아보게 되었어요.

 

오늘은 맛집이 아닌 미쉐린 가이드(미슐랭 가이드)의 의미와

담겨진 정보 그리고 등급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해요.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먹방이 되기 위해

다니면서 알게되는 깨알 정보들을 공유할게요~


 

 

 

 

미쉐린 가이드(미슐랭 가이드) 알아보기(의미, 유래)

 

쉐프와 관련된 영화나 드라마에서 종종 등장하는 미슐랭 선정 레스토랑을 많이들 들어 보셨을 거에요. 전에는 미슐랭이라하면 미식가들이 선정하는건가? 하면서 그냥 맛있고 유명한 음식점을 소개하는 가이드겠거니 하고 넘어가기만 했었는데 이번에 기회가 되어 미슐랭에 선정된 음식점을 다녀오게 되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미쉐린가이드북
사진 출처 - 미쉐린 가이드 공식 홈페이지

 

 

미쉐린 가이드 - 공식 웹사이트

미쉐린 가이드 공식 웹사이트. 미쉐린 등급을 받은 전 세계의 레스토랑을 찾으세요 : 스타 레스토랑, 빕 구르망…

guide.michelin.com

 

 

● 미쉐린? 미슐랭?

미슐랭과 미쉐린 어떤걸로 불러야 할까 고민을 하게 됬었는데요. 미슐랭은 프랑스식 미쉐린은 미국식 발음이라고해요 결과적으로는 둘다 맞는 단어란걸 알았어요. 하지만 공식 홈페이지에서의 표기는 미쉐린으로 하고있어 이제부터는 미쉐린이라고 표기를 하려고 해요.

 

미쉐린 가이드가 한국에 처음 들어올때 미슐랭으로 알려지고 불려졌었는데 이 미쉐린 가이드를 만드는 회사는 우리가 알고있는 유명한 타이어회사 미쉐린입니다. 이 미쉐린이 한국에 진출하면서 상호를 '미쉐린'으로 결정했다고 해요.

 

 미쉐린 가이드의 시작

미쉐린 로고

'미쉐린 가이드'의 시작은 1889년 설립된 타이어 회사인 미쉐린에서 '어떻게 하면 타이어를 더 판매할 수 있을까?'에서 시작 되었습니다. 미쉐린의 창업자인 앙드레와 에두아르 미쉐린 형제는 자동차 여행을 많이 하게 되면 타이어 소비 또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며 자동차 여행 안내 책자를 제작 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미쉐린 가이드북은 점차 발전을 거듭해 오늘날에는 여행을 하는 기준 미식의 기준이 되는 미쉐린 가이드로 거듭나게 됩니다. 미쉐린 가이드 북에는 식당 정보 뿐만 아니라 호텔정보도 함께 담고있는 여행 가이드 북입니다. 

 

미쉐린 타이어
미쉐린 타이어

 

 

 

반응형

 

 

미쉐린 가이드 등급

 

미쉐린 가이드에 선정되는 레스토랑에는 기준에 따라 각각 등급이 부여된다. 흔히들 들어봤을 미슐랭 3스타, 미슐랭 2스타가 이에 해당돼요. 미쉐린 별의 갯수가 가지는 의미와 또 다른 빕구르망 이라는 등급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미쉐린 가이드의 등급

미쉐린 가이드 등급 설명

 

★★★ 요리가 매우 훌륭하여 맛을 보기 위해 특별한 여행을 떠날 가치가 있는 식당
★★ 요리가 훌륭하여 멀리 찾아갈 만한 식당
요리가 훌륭한 식당
빕 구르망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식당

 

미쉐린 가이드의 등급은 별을 부여하는 등급과 빕 구르망등급이 있어요. 빕 구르망이란 등급이 많이 생소하실텐데요. 별을 줄 정도의 레스토랑은 아니지만 합리적인 가격에 훌륭한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에게는 빕 구르망 등급으로 분류해요. 

 

미쉐린 가이드 빕 구르망 마크
미쉐린 가이드 빕 구르망

그리고 위의 사진처럼 별이 아닌 미쉐린의 마스코트 '비벤덤'이 입맛을 다시는 아이콘으로 표시가 됩니다. 빕 구르망 등급 또한 선정이 되기 힘든 등급이라 긴 웨이팅을 거쳐야 비로소 음식을 맛 볼 수 있습니다. 빕 구르망에서 제시하는 합리적인 가격은 1인분 평균 4만 5천원(유럽 35유로, 미국 40달러, 일본 5천엔) 이하의 가격으로 요리를 제공하는것을 기준으로 삼고 있어요.

 

이번에 미쉐린 가이드 빕구르망에 선정되어있는 식당에 다녀오면서 평소 궁금하기도 했던 미쉐린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어요. 앞으로 미쉐린 가이드 선정 식당에 가면 조금은 더 재밌고 맛있게 먹을 수 있을거 같아 기대가 되네요.

 

 

 


앞으로는 먹방 여행을 다니면서 알게 되는 정보들을 조금씩 정리해볼 생각이에요~

그럼 저는 다음에 더 맛있는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아참! 구독과 공감은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